티스토리 뷰

유채씨 기름이 가장 많이 이용되는 곳은 어디일까?


가끔 마트에 가면 유채씨 기름이 보이곤 했는데 의외의 곳에서 많이 쓰이네요.


오늘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유채씨 기름


유채씨 기름은 압추 또는 압착법에 의해 채유되어 탈산 탈색 탈취의 통상적인 정제 공정을 거쳐 식용으로 여겨집니다. 탈취하지 않는 기름은 특징적인 유채 냄새가 있다고 하는데 어떤 냄새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토종 유채씨 기름은 건강상 문제가 되고 있는 에루크산을 50% 들고 있었지만, 에루크산을 다량 포함한 것은 십자화과의 식물 종자 고유의 성질이며 이 때문에 토종 유채씨 기름은 식물성 유지 중에서 비누화가가 가장 낮습니다.


비누화라는 것도 나중에 한번 정리를 해보는 걸로 하겠습니다.


유채씨 기름1


아무튼, 현재 유통 중인 캐나다산을 주로 수입하는 유채씨는 품종 개량의 결과 에루크산 함량은 1%이하에 까지 내려갔습니다.


그래서 지방산 조성도 크게 변화하고 에루크산 대신 올레인산이 60%안팎으로 증가하고 특성 값도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전문적인 내용은 일반적으로 알 필요는 없지만, 건강문제니까 조금 알아봤습니다.


최근에는 기존 이상으로 지방산의 조성을 개선한 토종 유채씨 기름도 생산되게 되었습니다. 올레인산을 더욱 높인 하이올레이크 타입이나 리놀레산을 저감시킨 저리놀렌 타입입니다.


유채씨 기름은 샐러드유나 가공용 기름으로서 우리나라에서 소비량이 높습니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먹는 부분도 많을 것 같네요.

댓글